청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자료(양식 및 서식)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 컴퓨터부 연간지도 계획서
작성자 여수경 등록일 20.02.29 조회수 57
첨부파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연간 운영 계획서

프로그램명

컴퓨터부

지도교사

여 수 경 ()

대상

( 1 - 6 )학년

지도시수

2(·) 8시간

지도기간

202033- 2021228( 96 차시 예정)

지도목표

컴퓨터를 활용하여 창의적 문제 해결과 과제수행 능력 육성, 자격증 취득

차시별 지도 계획

차시

주 제

학습 내용

비고

1

처음 만나는 컴퓨터!

컴퓨터를 켜 보아요, 컴퓨터를 꺼 보아요

자료물

2

컴퓨터야 너는 누구니?

컴퓨터 구성장치, 바탕화면 구성요소를 알아 보아요

자료물

3

마우스는 장난감!

마우스 사용방법을 배워보아요

잼 있는 게임으로 마우스를 연습해 보아요

자료물

4

창의 크기 변경하기

창의 크기 변경, 창 조절 단추의 사용 방법을 배워보아요

자료물

5

시작 메뉴로 프로그램 실행하기

시작 메뉴로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아요

자료물

6

그림 색칠하기

그림판으로 예쁘게 색칠해 보아요

색상표 사용 방법을 배워보아요

자료물

7

색 골라내기

그림판으로 골라낸 색을 똑같이 색칠해 보아요

자료물

8

종합평가-1

그림판으로 작품을 만들어 보아요

자료물

9

창을 내 마음대로

창을 이동, 창을 전환시켜 보아요

자료물

10

내 친구 작업표시줄

작업 표시줄을 이동시켜 보아요

내년도 생일 날짜의 요일을 알아보아요

자료물

11

나는 누구일까요?

그림판 선 긋기로 작품을 만들어 보아요

자료물

12

바탕화면 예쁘게 바꾸기

아이콘 보기를 변경, 바탕화면 배경을 바꿔 보아요

자료물

13

인터넷으로 떠나는 신나는 여행

인터넷을 실행해 보아요

자료물

14

그림자 찾기 놀이

특정 그림만 선택해 보아요

배경색을 설정해 보아요

자료물

15

파일 관리하기-1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보아요, 파일들을 선택해 보아요

자료물

16

종합 평가-2

그림판으로 맛있는 피자를 그려 보아요

자료물

17

시작 페이지 설정하기

시작 페이지를 설정해 보아요,

즐겨찾기 목록을 만들어 보아요

자료물

18

친구를 찾아주세요

그림 늘이기와 줄이기를 배워 보아요

그림 복사를 배워 보아요

자료물

19

파일 관리하기-2

파일을 복사해 보아요, 파일을 삭제해 보아요

자료물

20

개미의 구조

그림에 텍스트(글자)를 입력해 보아요

글자 서식을 지정해 보아요

자료물

차시별 지도 계획

차시

주 제

학습 내용

비고

21

정보의 바다로 출발!

인터넷 검색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아요

자료물

22

네이버 아바타로 예쁜 필름 만들기

그림 편집을 배워보아요,

파일로부터 붙여넣기를 배워보아요

자료물

23

메모장 배우기

특수문자 입력 방법을 배워보아요,

이모티콘을 입력해 보아요

자료물

24

종합평가-3

그림판으로 우리가족 얼굴을 그려보아요

자료물

25

윈도우 너는 누구냐!

컴퓨터의 기본인 윈도우와 바탕화면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자료물

26

바탕화면 너는 누구냐!

바탕화면의 배경(그림)을 바꿔보아요

윈도우의 색상 스타일을 바꿔 보아요

자료물

27

윈도우의 출입문

작업 표시줄! 이리 오너라!

작업 표시줄의 크기와 위치를 변경해 보고

알림영역에 대해 알아보아요

자료물

28

열려라~ 창문아!

창조절 단추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창의 크기와 위를 변경해 보아요

자료물

29

메모장을 배워볼까?

메모장을 이용하여 재미있는 글을 입력해 보고

입력한 내용을 편집해 보아요

자료물

30

귀여운 이모티콘과 계산기

특수문자와 이모티콘을 이용하여 글을 입력해 보고

계산기로 계산해 보아요

자료물

31

인터넷 검색이 뭐 별건가요!

인터넷 검색, 인터넷 그림을 바탕화면으로 지정해 보아요

자료물

32

종합평가-4

그림판으로 바다를 그려보아요

자료물

33

전체 구성, 프로그램 실행하기

(파워포인트 2010)

페이지 설정하기, 슬라이드 마스터 만들기

슬라이드 마스터에 하단 로고 넣기

슬라이드 번호 표시하기, 슬라이드 마스터 끝내기

새로운 슬라이드 삽입하기

교재

34

슬라이드 크기 및 순서 :

A4용지 설정

슬라이드 마스터 :

2-6슬라이드의 제목, 하단 로고, 슬라이드 번호

교재

35

표지 디자인

바탕 도형 만들기, 점 편집, 도형 복사하기

워드아트 꾸미기, 그림 삽입하기

교재

36

표지 디자인: 도형을 삽입하고 점 편집 기능

워드아트 삽입(반사)

그림 삽입(배경 투명색으로 설정)

교재

37

목차 슬라이드

목차 도형 작성히기, 꾸미기, 복사하기

하이퍼링크 지정하기, 그림 삽입하기

교재

38

목차 작성

텍스트에 하이퍼링크 적용,

그림 삽입(자르기 기능 이용)

교재

39

텍스트/동영상 슬라이드

텍스트 작성하기, 텍스트 복사하기,

동영상 삽입하기

교재

40

텍스트 작성: 글머리 기호 사용

동영상 삽입(자동실행, 반복재생 설정)

교재

41

표 슬라이드

표 만들기, 표에 내용 입력하기

상단 도형 작성하기, 좌측 도형 작성하기

교재

42

차트 슬라이드

차트 만들기, 차트 전체 서식

차트 제목과 축 제목, 보조 축 지정하기

교재

43

차트 슬라이드

차트 종류 바꾸기, 데이터 표 표시하기

도형 작성하기

교재

차시별 지도 계획

차시

주 제

학습 내용

비고

44

도형 슬라이드

기본 도형 설정하기, 배경 도형 만들기

연결선 작성하기

교재

45

도형 슬라이드

스마트아트 삽입하기, 그룹 지정

애니메이션 지정하기

교재

46

실전모의고사 1

슬라이드 1: 표지 디자인

슬라이드 2: 목차 슬라이드

교재

47

실전모의고사 1

슬라이드 3: 텍스트/동영상 슬라이드

슬라이드 4: 표 슬라이드

교재

48

실전모의고사 1

슬라이드 5: 차트 슬라이드

슬라이드 6: 도형 슬라이드

교재

49

실전모의고사 2

슬라이드 1: 표지 디자인, 슬라이드 2: 목차 슬라이드 슬라이드 3: 텍스트/동영상 슬라이드

교재

50

실전모의고사 2

슬라이드 4: 표 슬라이드 슬라이드 5: 차트 슬라이드 슬라이드 6: 도형 슬라이드

교재

51

코딩 첫걸음 엔트리

엔트리 기본 기능 다지기

엔트리 실행하기, 엔트리 화면 구성

교재

52

소프트웨어와 코딩은 무엇인가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코딩과 알고리즘

교재

53

시작 엔트리

구석구석 엔트리 살펴보기

작품 이름 변경 및 파일 저장하기

교재

54

오브젝트 파헤치기

오브젝트의 크기 조절

오브젝트 회전 및 위치 이동, 오브젝트의 이동방향

교재

55

블록 조립소 파헤치기

명령 블록을 알아보기, 코드 분석하기!

교재

56

중심점을 기준으로 엔트리봇 회전시키기

엔트리봇을 빙빙 돌리기!

중심점을 변경하여 엔트리봇 빙빙 돌리기!

교재

57

오브젝트를 추가하여 코드 복사하기

모양을 추가한 후 코드 수정하기

오브젝트를 추가하여 코드 복사하기

교재

58

토끼와 거북이 오브젝트에 이벤트 만들기

[나만의 거북이 오브젝트에 이벤트 만들기]

[토끼] 오브젝트에 이벤트 만들기

교재

59

순차구조로 노란 꽃 만들기

노란 꽃잎을 이용하여 노란 꽃 만들기

중심점을 변경하여 노란 꽃 완성하기

교재

60

반복구조로 분홍 꽃 만들기

오브젝트를 추가하여 위치 및 중심점 이동하기

분홍 꽃잎을 이용하여 분홍 꽃 만들기

교재

61

해파리의 이동 속도를

무작위 수(랜덤)로 정하기

해파리의 이동 속도를 무작위 수로 조절하기

해파리가 계속 색을 바꾸고 화면 끝에 닿으면 튕기기

교재

62

선택구조를 이용하여 해파리 피하기

물고기가 해파리에 닿으면 도망가기

하나의 오브젝트에 2개 이상의 이벤트를 동시에

실행하기(병렬 실행)

교재

63

신호를 보내 출발선으로 이동시키기

작품에 사용할 신호 만들기, 신호를 보내고 받기

교재

64

출발 신호를 보내 달리기 시합하기

출발신호를 받고 실행하기

교재

65

팔 벌려 뛰기를 하면서 개수 말하기

팔 벌려 뛰기의 개수를 저장할 변수 만들기

변수에 팔 벌려 뛰기 개수 저장하기

교재

66

리스트를 만들어 영어 단어 추가하기

글상자 오브젝트 추가하기

리스트를 만들어 영어 단어 추가하기

교재

67

리스트에 추가된 영어 단어를 삭제 및 바꾸기

리스트에서 원하는 단어를 찾아 삭제하기

리스트에서 원하는 영어 단어를 찾아서 다른 단어로 바꾸기

교재

차시별 지도 계획

차시

주 제

학습 내용

비고

68

함수로 색깔 펜 만들기

무지개 색 펜 함수 만들기

빨간색 펜 함수 만들기

교재

69

함수를 이용하여 삼각형 그리기

숫자 키(1, 2)를 누를 때마다 다른 색으로 삼각형 그리기

교재

70

함수에 매개변수 사용하기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붓의 굵기 바꾸기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도형 그리기 함수 만들기

교재

71

열려라 보물상자 -1

코딩에 사용할 변수와 신호 만들기

보물상자를 열 수 있는 비밀번호 입력하기

교재

72

열려라 보물상자 -2

[보물상자] 코딩하기

[램프 요정] 신호 코딩하기

교재

73

지금까지 배운 내용 정리하기

블록 조립소에서 제공되는 블록들을 조건에

맞추어 조립한 후 실행하기

교재

74

키보드로 열기구 오브젝트 조정하기

새로운 오브젝트 삽입하기

키보드 방향키로 열기구오브젝트 조정하기

교재

75

사계절 장면 만들기

배경 및 글상자 오브젝트 삽입하기

새로운 장면 추가하기

교재

76

바닷 속 구경하기

오브젝트의 회전방식을 변경하기

쉬지 않고 계속 움직이는 물고기 코딩하기

새로운 오브젝트를 추가하여 코드 복사하기

교재

77

토끼와 거북이

오브젝트의 이동 방향을 지정하기

미로에 닿으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기

오른쪽 화살표 코드를 복사하여 왼쪽 방향키 완성

교재

78

알록달록 꽃송이 그리기

꽃잎의 중심점을 이동시키기

중심점을 기준으로 예쁜 꽃송이 만들기

꽃잎을 알록달록한 색상으로 변경하기

교재

79

꽃밭 가꾸기

마우스 포인터를 따라 움직이는 오브젝트

키보드 방향키를 이용하여 꽃의 크기를 변경하기

스페이스 바를 눌로 여러 가지 종류의 꽃을 심기

교재

80

그림 그리기

마우스 포인트를 따라 움직이는 연필오브젝트

특정 오브젝트에 닿았을 때 연필 색변경하기

그림 지우기

그리기 시작 및 멈추기

교재

81

숨어있는 동물 친구들

사자오브젝트 보이기 숨기기

사자오브젝트가 화면에 나타나면 말하기

교재

82

달리기 경주

출발 신호를 보내기

출발 신호를 받았을 때 특정 코드 실행하기

도착 신호를 받았을 때 특정 코드 실행하기

교재

83

주사위 놀이

주사위 모양 바꾸기

두 개의 주사위 값을 더하여 신호 보내기

교재

84

피아노 건반

피아노 건반을 클릭하면 특정 소리가 나도록 코딩하기

피아노 건반을 클릭하면 크기와 색깔이 변경되도록 코딩하기

교재

85

드럼 연주하기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드럼 채가 위-아래로 움직이도록 코딩하기

드럼 채에 닿으면 특정 소리가 나도록 코딩하기

교재

86

숲속 산책하기

배경 이동하기

배경에 맞추어 걸어가는 곰 코딩하기

교재

차시별 지도 계획

차시

주 제

학습 내용

비고

87

도형 그리기

도형그리기 신호 보내기

사각형 도형 그리기

지우개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지우기

교재

88

사칙연산 -1

묻고 대답 기다리기

첫 번째 수와 두 번째 수의 덧셈을 계산하기

교재

89

사칙연산 -2

계산 결과 보여주기

첫 번째 수와 두 번째 수의 뺄셈을 계산하기

교재

90

내가 받고 싶은 선물 리스트 작성하기

내가 받고 싶은 선물 리스트 추가하기

내가 받고 싶은 선문 리스트 수정하기

교재

91

우리 반 인기투표 -1

투료에 참여할 총인원 수를 정하기

인기 있는 친구에게 투표하기

교재

92

우리 반 인기투표 -2

반복되는 명령 블록을 함수로 만들기

투표 결과를 신호로 보내기

교재

93

두더지 게임 -1

뿅망치로 때리기

꼭꼭 숨은 두더지

교재

94

두더지 게임 -2

30초가 지나면 게임 멈추기

두더지가 뿅망치에 닿으면 점수 올리기

교재

95

로켓 발사 -1

로켓발사 준비하기

키보드 방향키를 이용하여 로켓 조정하기

시간 설정하기

교재

96

로켓 발사 -2

속도 변수 값에 따라 떨어지는 행성 만들기

30초 동안 행성에 닿지 않으면 무사히 도착말하기

교재

 

이전글 2020년 음악줄넘기 연간계획서
다음글 2020 창의논술 연간지도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