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또래 성폭력 예방
작성자 김미주 등록일 18.11.21 조회수 253

또래 성폭력 예방 교육 자료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이 일반화됨에 따라 학생들도 음란물을 접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성적 호기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성적 호기심이 많은 학생의 올바른 성의식 정립을 위해 학교에서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자녀와 평소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는 관계를 유지하며 성폭력 예방교육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1. 성폭력이란?

1) 상대방의 동의나 허락 없이

2) 일방적인 강요에 의해서

3) 상대가 원하지 않는데도 일어나는 성과 관련된 행동(, 행동, 시선, 기분 등)

- 성폭력인지 아닌지 구분하기 어려울 때 피해자의 입장에서 동의 없이, 강제로, 성적인 접촉이나 행동이 이루어졌는지 살펴봅니다.

2. 또래 성폭력이란?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성폭력, 장난처럼 취급되는 성폭력을 말합니다.

친밀감을 표현하기 위해 장난, 게임, 놀이를 할 때 친구의 상황을 생각해 주지 않는다면 충분히 성폭력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래 성폭력의 대표적인 예는 친구의 외모를 가지고 성적으로 놀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넌 엉덩이가 너무 커." 라고 이야기하는 것. 장난이라고 해도 이는 성폭력에 해당되는 말이므로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남자들이 화장실에서 소변을 볼 때 옆 친구의 성기를 보면서 "진짜 작다."라고 놀리는 것도 성폭력입니다. 그 말을 들은 친구가 불쾌감을 느끼고 수치심을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나의 장난이 상대방을 곤란하게 하면 안 되겠지요? 친구 사이에서도 언제나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행동이 필요하답니다.

3. 또래성폭력의 종류

1) 음란물(사진, 동영상 등)을 보여 주거나 성적 행위 흉내 내기

2) 장난으로 하는 바지 내리기나 치마 올리기

3) 상대방의 동의 없이 신체 접촉하기

4) 상대방의 동의 없이 사진 찍는 것, 찍은 사진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거나 SNS에 올리는 것가 보낸 사진이나 동영상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었다면 성폭력입니다.

5) 화장실에서 몰래 훔쳐보기

6) 상대방의 외모를 언급하면서 놀리는 것

7) 게임이나 벌칙으로 스킨십을 강요하는 것

8) 사이좋게 노는 친구들을 보며 사귀냐며 놀리거나 사귄다고 소문내는 경우

9) ‘똥침하기처럼 성적 신체부위에 가하는 장난

 

4. 또래 성폭력의 피해자나 가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1) 학생으로서 과도한 신체 접촉을 하지 않습니다.

2) ‘싫다는 의사표현을 분명히 합니다.

3) 상대방에게 신체접촉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4) ‘싫다는 상대방의 의사를 존중하고, 신중하게 행동합니다.

 

5. 또래 성폭력이 생기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모르고 한 행동이라도 잘못했다면 반드시 사과합니다.

2) 성적 행동이나 말장난 등 친구들이 한다고 해서 절대 따라하지 않습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 보고 신중하게 행동합니다.

3) 성적 행동을 하려는 상대방에게 행동을 즉시 중지하라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4) 불쾌한 상황이라면 망설이지 말고 즉시 말합니다.

5) 성폭력을 당했을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어른,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말씀드립니다.

6) 성폭력은 잘못된 것이라는 사실을 항상 생각합니다. 절대로 성희롱이나 성폭력을 당했을 때, 자기 잘못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경험하는 피해 상황이 참으면 곧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주위에 도움을 구합니다.

7) 성폭력을 경험하게 되면 그 때 상황을 자세하게 기록해 둡니다. 가해자와 주고 받은 휴대전화 메세지나 편지 등이 있다면 잘 보관해 둡니다.

8) 다른 사람이 성폭력을 당하는 상황을 목격하면 즉시 주의 어른들께 알립니다.

이전글 자녀사랑하기 제5호(7월)
다음글 인플루엔자 예방안내